Community 커뮤니티

공지사항

[안내] 2025학년도 제13기 중앙도서관 독서토론동아리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홍보

  • 2025-04-22
  • 126

1. 중앙도서관 학술정보팀에서는 체계적인 독서 문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습관을 함양하고 독서 및 토론을 기반으로 한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독서토론동아리”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가. 사업명: 창의·협력 학습 지원을 위한 도서관 프로그램 / 독서토론동아리

  나. 운영목적

    1) 재학생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을 알리고 토론을 통해 인문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 제공

    2) 자유로운 독서와 토론을 통해 도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독서에 대한 흥미 유도

    3) 능동적인 독서 습관 형성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과 개인 역량 강화 도모

  다. 운영기간: 2025년 5월 ~ 7월

  라. 대상: 동의대학교 학부생(휴학생 및 정규학기 초과자 제외)

  마. 인원구성: 4인 1팀 구성 후 신청 / 13개 동아리 모집 예정

  바. 신청기간: 2025. 423.(수) ~ 4. 29.(화) 15:00까지

  사. 신청방법

    1)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deu.ac.kr/) → 학습/연구지원 → 독서토론동아리 → 신청(동아리 대표 1인 신청, 활동 계획서 작성 후 업로드)

    2) 최종 선발 동아리원에 한해 학생경력관리포털(DAP) → 독서토론동아리 신청(개인별)

  아. 활동내용: 동의대 교양 100선 및 추천 도서 리스트 중 동아리 별 도서 선정(2권) 후 자유로운 독서 및 토론 활동을 통해 개인별 독서감상문 및 팀별독서토론문(월 1회, 총 2회), 최종활동보고서(1회) 제출

  자. 지원내용

    1) 장학금 및 상장 수여

      가) 최우수 동아리(1팀): 장학금(200,000원*4인) 및 총장상 수여 

      나) 우수동아리(8팀): 장학금(150,000원*4인) 및 도서관장상 수여

    2) 비교과 마일리지: 수료한 모든 동아리원에게 비교과 마일리지(실용지성/50,000점) 부여

  

  차. 운영일정

                                                                                                                                                                                                            

    

내 용

    
    

일 정

    
    

세부내용

    
    

비고

    
    

홍보

    
    

2025. 4. 18.(금)

    

 ~ 4. 28.(월)

    
    

- 도서관 및 학교 홈페이지 안내 

    

- 단과대학 협조 공문 발송 및 학내 포스터 부착

    

- 동의대학교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홍보

    
    

 

    
    

신청 및 접수

    
    

2025. 4. 23.(수)

    

 ~ 4. 29.(화)

    

/ 15:00 까지

    
    

- 도서관 홈페이지 → 학습/연구지원 → 독서토론동아리 → 신청(동아리 대표 1인)

    

- 활동계획서 작성 제출(양식 도서관 홈페이지 자료실)

    
    

 

    
    

심사 

    
    

2025. 4. 30.(수)

    
    

- 도서 선정과 목적에 부합하는 동아리 선발

    

  (별도 자체 기준에 의거하여 선발)

    
    

 

    
    

선발 발표 

    
    

2025. 5. 2.(금)

    

17:00

    
    

- 선발 발표(도서관 홈페이지 및 알림이 발송)

    

- 추후 일정 및 안내 사항 공지

    

- 학생경력관리포털 신청(개인별)

    
    

 

    
    

전체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참여

    
    

2025. 5. 7.(수)

    

17:00 ~ 19:00

    
    

- 활동 방향 및 제출 서류 안내

    

- 글쓰기 및 토론 특강 참여(2시간)

    
    

 

    
    

개인별 독서감상문 및

    

독서토론문 제출

    
    

1회차

    
    

2025. 5. 30.(금)

    
    

- 동아리별 선정 도서를 읽고 개인별 독서감상문 및 팀별 독서토론문 제출

    
    

 

    
    

2회차

    
    

2025. 6. 30.(월)

    
    

중간 모임

    
    

2025. 6월 초

    
    

- 팀별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청취 

    
    

 

    
    

최종 활동보고서 제출

    
    

2025. 6. 30.(월)

    
    

- 동아리별 최종 활동보고서 제출

    
    

 

    
    

독서토론동아리 활동 평가 및 심사

    
    

2025. 7월

    
    

- 개인별 독서감상문, 독서토론문, 최종 활동보고서 등 제출일 준수, 작성 내용의 성실성 등 별도 기준 의거 평가

    
    

 

    
    

마일리지 및 장학금 지급 

    
    

2025. 7월

    
    

우수 동아리 선정하여 장학금 및 마일리지 지급(9팀)

    

- 비교과 마일리지 지급(수료 팀 전원)

    
    

 

    
    

시상식

    
    

2025. 7월

    
    

- 우수 동아리 시상식 진행

    
    

- 최우수 1팀 총장상

    

- 우수 8팀 관장상 수여

    


  카. 유의사항

    1) 동의대학교 학부생 4명으로 구성하여 신청(휴학생, 정규학기 초과자 제외)

    2) 동아리 대표 1인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활동계획서 작성 후 첨부)

    3) 동아리 신청 및 활동 이후 회원 변경 불가(학적변동(휴학, 자퇴 등) 발생 시 장학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

    5) 교내 타 독서토론동아리와 중복 활동 불가

  타. 문의: 학술정보팀 김효선(890-1154) / 카카오톡 채널(동의대학교 중앙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