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커뮤니티

포토 갤러리

다양하게 일본즐기기 : 교환학생제도

  • 2023-08-28
  • 일본학과
  • 1866


._1

._2

._3

._4

._5

._6

일본학과 학교 생활 이외에 전공인 일본어를 더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동의대학교는 전 세계 18개국 142개 대학 및 학교와 협정을 체결하고 있고 특히 일본의 많은 대학과도 자매 학교를 체결하고 있습니다. 


26개의 일본의 대학 및 관련 연구소 등과 다양한 MOU를 체결하고 있고 그 중에서 일본 대학에서 1년, 혹은 1학기 직접 공부할 수 있는 교환학생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현재 4명의 학생이 교환학생으로 가 있고 2학기부터 또 2명이 선발되어 출국 예정입니다. 


우리과에서 갈 수 있는 일본의 대학으로는 


와세다 대학(도쿄), 코쿠시칸 대학(도쿄), 홋카이도 대학(삿포로), 나고야 가쿠인 대학(나고야), 도호쿠 학원 대학(센다이), 고난 대학(고베), 시모노세키 시립대학(시모노세키), 후쿠오카 대학(후쿠오카), 후쿠오카 여학원 대학(후쿠오카) 등이 있습니다. 


일본에서 직접 공부하면서 학점도 취득하고 다양한 일본인, 그리고 외국인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교환학생 제도를 활용하여 일본에서 생활하는 것도 동의대학교 일본학과 재학생만의 특권이라 생각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재학생 분들은 꼭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서는 학교에 따라 JLPT N1~N3 자격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또 학과목 중에 JLPT 관련 과목도 개설하고 있으니 각자 잘 준비해서 교환학생 제도를 활용하여 더 즐거운 캠퍼스 라이프를 보내도록 합시다. 


현재 코쿠시칸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가 있는 한승수 학생(21학번)의 경험담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안녕하십니까!  2023년도 3월에 교비 교환학생 제도로 일본 도쿄에 위치한 고쿠시칸대학교에 교환학생을 오게 된 일본학과 21학번 한승수라고 합니다. 현재 약 반년동안 생활을 지내다 보며 느낀 것들이나 교환학생의 장점과 고쿠시칸 대학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교환학생의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교비 교환학생 제도를 통해서 현재 일본에 와있으며 1년간 체류를 할 예정입니다. 교환학생이 워킹홀리데이나 다른 제도들과는 다르게 가장 큰 장점은 금전적 부담이나 불안감이 덜 하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일본 대학교에서 따로 등록금도 없으며 고쿠시칸대학교는 기숙사비도 면제가 됩니다. 그리고 초기에 구약소나 여러 등록 절차들이 복잡한데 대학교의 국제교류센터에서 전부 서포트를 해주며 의지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다음으로는 시간의 허비가 없는 것입니다. 교환학생은 일본대학교에서 들은 수업의 학점을 인정 받으며 한국에 돌아오면 지체없이 졸업이 가능하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고쿠시칸대학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자면 캠퍼스가 3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학부별로 나누어지는데 세타가야, 마치다, 타마 이렇게 3개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세타가야 캠퍼스에서 수업을 듣고 있으며 신주쿠나 시부야에서 약 20분 정도 떨어진 위치에 있습니다. 세타가야 캠퍼스는 교통편이나 번화가와 근접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숙사에 들어오게 되면 여러 나라에서 모인 학생들과 함께 친해지게 되며 주3회정도 같은 일본어 수업을 듣게 되는데 이 친구들과 기숙사에서 각자 나라 음식을 서로 만들어 주기도 하며 술도 마시거나 합니다. 그리고 기숙사에서만 추억을 만드는 것이 아닌 오사카나 도쿄 근교로 여행을 가기도 하며 정말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정말 인상에 남는 추억은 국적이 다른 친구들과 함께 기말고사 일주일 전에 일본에서 가장 높은 산 후지산 3774m정상까지 힘을 합쳐 오른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렇게 교환학생을 오게 되면 타지에서 혼자 생활을 하며 여러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 많은 걱정과 불안감이 앞서겠지만 막상 와보면 다 잊고 행복한 하루들이 여러분들을 맞이해줍니다. 많은 이야기들을 못들려드려 죄송하지만 여러분들이 직접 교환학생으로 와보셔서 멋진 이야기를 그려나가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꿈을 향해 나아가는 여긴 어디?

바로 동의대학교 일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