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 건축설계 Ⅲ
    설계시 대지 및 외부공간계획은 인접 지역과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주고받고 있으므로 지역적 특성, 인문환경, 경관계획 등 건축물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을 진행하여야 한다. 본 건축설계Ⅲ 교과목은 초, 중, 고등학교라는 교육시설을 대상으로 하며, 건축물뿐만 아니라 대지와 외부공간이 지역의 특성과 조화를 이루는 설계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특히 시설의 사용자를 고려하여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설계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건축설계 Ⅳ
    본 교과목에서는 건축디자인과 관련된 구조, 시공, 재료 및 설비 등 기술적 문제의 이해를 바탕으로 건물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에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시설의 건축디자인이 이루어지는 기술적인 과정을 학습한다. 실습 프로젝트는 부산의 30년 이상된 노후화된 아파트를 재건축하는 것으로 500세대 이상의 규모를 설계하고자 한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기존의 단위 평면 탐구, 법규 분석, 배치안 탐구는 물론이고, 기본설계를 위한 재료 및 구조적인 특성을 탐구하고, 외피와 설비 등 건물시스템의 통합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설계를 수행한다.
  • 디지털건축 Ⅲ
    건축/건설스마트화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는 BIM은 3차원 가상공간에서 설계, 엔지니어링, 시공 및 유지관리를 하기 위한 형상 및 비형상 정보를 생성, 관리하는 기술과 환경을 의미한다. 이는 우리가 지향하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도구로써 가치가 크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BIM 건축실무에 요구되는 구조시스템 및 설비시스템을 포함한 도면화, 문서화, 공정검토, 물량산출 등 다양한 기능에 대하여 심화학습을 진행한다.
  • 건축과 인간행태
    건축 환경과 이에 따른 인간행태는 건축계획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건축설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사회적 요소와 인간행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공간구성 기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론적 지식을 선행학습하고, 건축환경행태가 적용된 사례를 분석한다. 또 최근의 4차산업혁명 등에 의하여 사회, 문화, 경제, 정책 요인의 변화와 건축물의 공간계획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지 건축계획론 측면에서 분석해본다.
  • 빌딩시스템
    본 교과목의 주안점은 학생들에게 건축계획 및 건설과정에 필수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재료, 설비, 방재, 구조, 환경시스템 등을 평가, 선정하여 설계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건축설계를 위한 통합설계시스템에 대하여 이해하고, 구조분야, 환경조절분야, 시공분야 등에 소속된 교과목들의 통합을 전재로 하기 때문에 기술관련 교과과정의 최종단계로 종합정리하게 된다.
  • 프로젝트길잡이 Ⅱ
    본 교과의 목적은 콜라보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기초 전략을 배우고 적용하는 데 있다. 팀 구성과 역할 이해,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및 의사소통,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팀 프로젝트 전략과 기술에 대한 지식습득 및 적용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협업능력을 계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