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s 학과동아리

동지평지

동지평지

동지평지

동지평지는 '동의대학교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지킴이' 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의대학교 내에서 현대인들이 잃어버리고 사는 지역공동체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되살리고자 하고 지역공동체 평생교육과 관련된 전문 지식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지난 2003년 오혁진 교수님의 지도 아래 평생교육 고전연구회라는 학습동아리로 탄생하였습니다. 동지평지는 지역사회 평생교육 발전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부산 내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부산 지역사회 평생교육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운영, 학습자 상담 등의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동아리원들과 함께 학습 스터디, 기관 탐방, 봉사활동 등과 같은 다양한 평생학습적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 내 여러 유형의 평생교육기관 및 평생교육 지도자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 담당교수 : 오혁진 교수
동지평지

[2022] 다문화교육관련 현장실천가 특강

  • 2022-04-19
  • 김민주
  • 2242

 저희 동지평지는 이번에 아쉽게도 대면이 아닌 비대면으로 zoom을 이용하여 다문화 전문가이자 동의대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이라는 과목을 가르치고 계시는 융복합교양학부 ‘양근숙’ 교수님를 초청하여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특강을 진행하면서 나와 다른 다양한 배경의 사람과 동등한 관계에서 어떻게 소통하고 관계 맺고 공존할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에 대하여 다문화감수성 교육, 그리고 다름을 존중하고 차별에 대한 실천으로 교류와 이해, 상호작용, 소통이 있었습니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적 환경의 타인과 조화롭게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는 태도와 가치, 행동 역량을 키워 다문화감수성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다양성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이며 다양성을 어떻게 인정할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해볼 수 있었으며 앞으로 더 생각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특강 진행 전 동지평지 동아리원들은 교수님이 제공해주신 간단한 설문지를 작성하고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차별을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동일한 설문지를 수업 후에도 작성을 하여 수업 전후의 비교를 통해 내가 가지고 있는 인종, 성별, 장애, 신체 및 외모의 편견과 차별을 확인하고 바뀐 인식에 대해서 알 수 있었으며 특강을 통해 인식개선이 된 변화를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강에 대한 소감문은 사진과 같습니다.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전문가의 동영상 특강, 실시간 zoom 특강을 통해 동지평지 동아리원들의 다문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었었으면 좋겠습니다. 중간고사 이후 본격적인 다문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예정되어 있으니 다들 파이팅합시다!
 마지막으로 동영상 특강에 이어 실시간 비대면 zoom을 통하여 다문화에 대해서 흔쾌히 수락을 해주시고 열정적으로 강의를 해주신 ‘양근숙’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마지막으로 강사님과 함께 동지평지 시그널 포즈로 사진을 찍은 사진을 올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