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Introduction 학과소개

인사말

DONG-EUI 로봇자동화공학과
IT융합 지능형 로봇 산업의 핵심 Innovator 양성 거세게 다가오는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공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문화와 생활양식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상 속에서나 존재하였던 사실들이 이제는 하나씩 현실로 다가오는 시대가 된 것도 공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기인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공학기술의 빠른 변화에 대처하고자, 저희 동의대학교에서는 로봇자동화공학(구 메카트로닉스공학)을 2002년도 3월에 신설했습니다. 로봇자동화공학은 기계/전기/전자/ICT/제어공학/컴퓨터공학 등 여러 공학기술을 융합하여, 현존하는 각종 물리적 또는 공학적 시스템 즉 로봇, 자동차, 항공기, 발전설비 등을 포함한 각종 산업기기, 가정용 전기전자제품, 공장용 자동화설비 그리고 각종 자동화 시스템 등에 지능과 정보를 부여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시스템들이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부여하는 공학 분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미 선진 각국에서는 1970년대부터 로봇·자동화공학 기술에 활발한 연구와 투자를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여, 국가의 경제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산업도 로봇·자동화공학 기술의 발전을 통해 많은 노동력이 필요한 저부가가치의 산업구조를 개편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타오르는 정열을 쏟아 열심히 학업에 정진하고 있는 여러분!

이제는 여러분의 꿈과 이상을 일구어갈 큰 배움터를 선택해야 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1세기 공학기술에 있어 첨단 공학기술이라 불리는 로봇·자동화공학 기술을 저희 동의대학교에서 마음껏 배워 새로운 시대의 주역이 되시길 기대합니다.